TOP

뉴미디어

인류는 이야기를 통해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는 법을 배워왔다. 현실은 비좁고 뒤틀려 있기에 인간은 다른 존재, 다른 사건, 다른 상황 속으로 끊임없이 스스로를 떠나보냈다가 되돌려 받으면서 현실의 대안을 찾고 새로운 세계를 탐험해 오곤 했다.

이야기에 대한 갈망은 이야기를 전달하는 기술과 미디어를 발전시켜왔다.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등을 활용하면서 지속적으로 미디어와 기술의 효율적인 접목을 시도해 왔고, 바야흐로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영화라는 움직이는 이미지를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기술은 인간의 상상력을 편리하게 재현해 주었고, 이렇게 재현된 상상은 단순히 이야기 구현을 넘어서서 새로운 현실을 주도해 나가기도 했다. 그러나 이렇게 훌륭하게 이야기를 전달해 주던 영화라는 미디어 기술의 한 세기가 어느덧 과거가 되고 더욱 혁신적인 다음 세대의 미디어들이 탄생하고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게 되었다. 수동적인 감상의 존재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이야기 속에서 연기하는 존재로, 감각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는 시기가 도래한 것이다. 인간은 제한적인 현실에서 벗어나 새로운 공간과 사건의 이야기 속에 실제로 존재함으로써 현실이라는 개념 속에서 탈출하기를 소망해 왔다. 그리하여 비현실의 영역에 있던 것을 ‘현실’의 영역에서 새롭게 재조직하기를 거듭해왔다. 다음 세대의 뉴미디어는 현실도피라는 인간의 욕망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영화가 시간의 축 위에서 서사의 조각들을 배치함으로써 시간에 대한 감각을 탐구해 왔다면, VR을 앞세운 뉴미디어는 공간 안에 서사의 조각들을 배치함으로써 이야기를 직접 발견하고 체험하도록 유도한다. 어쩌면 이제는 평면으로 압축된 2차원적인 인터페이스를 배우고 이해하는 것을 넘어, 공간 인터페이스를 향유할 수 있는 시기가 다가온 것은 아닐까. 조금 더 인간적이고 보다 더 자연스러운 경험의 시기가 온 것일지도 모른다.

여기, 새로운 아티스트들이 개척한 미지의 영역이 있다. 미숙한 도구를 차고 전장에 나선 그들은 누구보다도 선지자적이고 용감하다. 인류가 늘 그래왔듯이 모자란 기술의 영역은 인간의 상상력으로 대체될 것이다. 그리하여 ‘현실’ 너머에 있는 ‘비현실’, ‘비현실’ 너머에 있는 ‘현실’을 느끼게 될 것이다. ‘현실’이라는 가장 비현실적인 개념을 뛰어넘어 확장된 현실을 재창조하게 될 것이다.

0.1%는 현실 너머에 있는 현실을 본다. 그리고 10%는 스스로가 바라보는 곳이 어디인지를 깨닫는다. 나머지 90%는 그것이 현실이라는 이름으로 손에 쥐어질 때까지 기다린다. 그러나 그때에 그가 쥔 것은 현실일까 다시 재조직된 비현실일까?

Beyond Reality 상영 프로그램

베니스 영화제 수상작인 스피어스 3부작, 선댄스 영화제 초청작인 Emergence, 카오슝 영화제 추천작, 샌드박스 이머시브 영화제 추천작, ATLAS V의 작품 등을 비롯하여 현시점에서 VR 내러티브의 성과를 보인 국내외 작품들을 초청하여 공개할 예정이다

  • 일시6월 28일(금) ~ 7월 6일(토) 14:00 ~ 22:00
  • 장소부천아트벙커B39

Beyond Reality 컨퍼런스

기술적, 산업적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VR.
예술과 기술의 교집합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크리에이터들과 이들을 여러 방면에서 지원하며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세계 영화제의 프로그래머들, 제작자들, 테크니션들을 모아 그들의 경험과 비전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주제

  • 유니티 X BIFAN Collaboration Session : 엔진 기반 콘텐츠 크리에이팅
  • Global 공동제작 케이스 스터디
  • VR 콘텐츠 GV

일정

6. 28(금)
6. 28(금)
13:00 ~ 14:00
스토리텔링의 새로운 바람 시네마틱 VR 그리고, 유니티
6. 29(토)
14:00 ~ 15:00
Another Dream Case Study : 유니티 제작 XR 콘텐츠 제작 경험
6. 28(금)
15:00 ~ 17:00
XR @ Venice Film Festival
6. 28(금)
17:00 ~ 18:00
스마트폰 오케스트라 : To be a Smart Performing Audience
6. 28(금)
18:00 ~ 19:00
나인 VR : TV Series to Multi-user VR Content
6. 29(토)
6. 29(토)
13:00 ~ 14:00
고품질 그래픽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능들
6. 29(토)
14:00 ~ 15:00
Gloomy Eyes Case Study: VR 애니메이션 제작 경험과 유니티 활용
6. 29(토)
15:00 ~ 17:00
XR @ SXSW, Sandbox Immersive Festival
6. 29(토)
17:00 ~ 18:00
에프터이미지 포 투모로우 : VR and Performance
6. 29(토)
18:00 ~ 19:00
홈 에프터 워 : How to Experience VR Documentary
6. 30(일)
6. 30(일)
13:00 ~ 14:00
The Future of Storytelling - Unity for Film Roadmap
6. 30(일)
14:00 ~ 15:00
Unity Animation Project Sherman
6. 30(일)
15:00 ~ 17:00
XR @ Sundance FF, Kaohsiung Film Festival and GIFF
7. 1(월)
7. 1(월)
14:00 ~ 16:00
VR Cinema: 제작 환경과 비전
7. 1(월)
17:00 ~ 20:00
Global Co-production Case Study : GCA NRP Meet-up
7. 2(화)
7. 2(화)
16:00 ~ 17:00
Anatomy of an End-to-End Animation Pipeline
7. 2(화)
17:00 ~ 18:00
리얼타임 제작 국내 사례 발표 (case study): 뽀로로 X 모모랜드 BANANA CHACHA

VR 관람 Beyond Reality 안내

2019년을 살아가는 진정한 무비러버라면 VR을 놓칠 수는 없는 법, Atlas V, 가오슝, 샌드박스로부터 온 입증된 추천작부터 국내 그리고 해외 VR초청작에 이르기까지 40 여편의 VR을 관람하길 원한다면 오라! 어디로? 쓰레기 소각장이 변모한 예술공간, 부천아트벙커로!

어떻게 보나요?

하나, BIFAN 홈페이지에서 상영프로그램을 확인한다.
둘, 자유로운 상영프로그램 관람을 위해 1일권을 구매한다.
셋, 안내원의 설명을 잘 듣고 주의사항을 익힌다.
넷, 원하는 만큼, 마음껏 VR 관람을 즐긴다.

주의사항이 있나요?

관람권은 1일 단위 판매! 1일권 구매로 하루 동안 VR전시는 물론 컨퍼런스, 파티 참여까지!
모든 상영프로그램은 현장 선착순으로 예약이 진행됩니다!
단, 관람 시 대기 시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안에 모든 작품을 관람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전시 공간들을 맘껏 즐기며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간혹 한글 자막이 제공되지 않는 작품도 있어요! 텍스트에 얽매이지 말고 VR의 세계로 빠져보아요!
잘 모르겠다면? 곳곳에 배치된 안내원의 설명에 귀 기울여 주세요!

  • 일시6월 28일(금) ~ 7월 6일(토) 14:00 ~ 22:00
  • 장소부천아트벙커B39
  • 가격1일 관람권 20,000원(구매 당일 Beyond Reality의 모든 프로그램 참여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