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2023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는 슬로건 ‘영화+’를 제시하고 시리즈, 웹툰 등 다양한 문화형식과 영화의 만남을 탐색합니다. 웹툰으로 영화의 영역을 확장하고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함께 ‘영화+ K-웹툰 창작지원 생태계 구축’을 위한 공동 협력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그 첫걸음으로 올해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기간 중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공동으로 포럼을 개최하고, 영화와 웹툰 관계자들의 네트워킹 행사를 진행합니다. 네트워킹 행사는 올해 9월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주최하는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기간에 한 차례 더 진행되어 영화와 웹툰 창작자, 산업관계자들 간의 활발한 교류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영화+  저작권 포럼

<검정고무신>, <오징어 게임> 등 창작자 저작권을 둘러싼 이슈를 창작자의 관점과 학술적인 관점에서 다뤄보고,
법률 및 제도적 변화를 포함하여 K-콘텐츠 발전을 위한 창작자 권리 보호의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자 합니다.

일 시

7월 2일(일) 14:00 ~ 17:30

장 소

한국만화영상진흥원 5층 세미나실

공동주최

(사)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재)한국만화영상진흥원, DGK(한국영화감독조합)

1부 (14:00 ~ 15:30)
이동하는 IP, 목소리의 주인은 누구인가

언젠가부터 IP(Intellectual Property)라 불리며 작품이기보다 자산으로 여겨지고 있는 서사적 창작물들. 이야기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동하며 재화적 가치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때로는 원작자이고, 때로는 이차적 창작자인 창작자들. 창작물이 IP가 되어 이동하는 시장 환경이 작품 활동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그 안에서 이야기를 발화하는 목소리의 주인은 누구인지 솔직한 대화를 나눠봅니다.

진행
  • 이윤정

    작가 SF앤솔로지 「무드 오브 퓨처」 中 「트러블 트레인 라이드」 수록(2022)
  • 영화감독 <우주인 조안>(2020), <나를 잊지 말아요>(2016)
게스트
  • 김양수

    웹툰작가 「동네변호사 조들호」(2013-2017) ※ 동명 시리즈 원작
    「컨트롤」(2022) 네이버 웹툰 연재, 「디자이너」(2019-2020) 케이툰 연재
  • 박상영

    작가 「대도시의 사랑법」(2019) ※ 시리즈 개발 확정
    「믿음에 대하여」(2022), 「1차원이 되고 싶어」(2021),
    「오늘 밤은 굶고 자야지」(2020),
    「알려지지 않은 예술가의 눈물과 자이툰 파스타」(2018)
  • 임태운

    작가 「태릉좀비촌」(2019) ※ 동명 웹툰 원작, 시리즈 개발 확정

    「종말 하나만 막고 올게」(2021), 「화이트블러드」(2020),
    「마법사가 곤란하다」(2012), 「이터널마일」(2011)
  • 장강명

    작가 「댓글부대」(2015) ※ 영화 개발 확정
    「소설가라는 이상한 직업」(2023), 「아무튼, 현수동」(2023), 「재수사」(2022),
    「책, 이게 뭐라고」(2020),
    「지극히 사적인 초능력」(2019),

    「산 자들」(2019), 「당선, 합격, 계급」(2018), 「팔과 다리의 가격」(2018),

    「우리의 소원은 전쟁」(2016), 「5년 만에 신혼여행」(2016),

    「그믐, 또는 당신이 세계를 기억하는 방식」(2015),
    「한국이 싫어서」(2015),
    「호모도미난스」(2015), 「열광금지, 에바로드」(2014),
    「뤼미에르 피플」(2012), 「표백」(2011)
  • 박현진

    영화감독 <모럴센스>(2022) ※ 동명 웹툰 영화화, <아이돌 권한대행>(2017), <좋아해줘>(2016),
    <출중한 여자>(2014), <출출한 여자>(2013),

    <로맨틱 무브먼트, 서울>(2010), <6년째 연애중>(2008)

2부 (16:00 ~ 17:30)
영상창작물의 저작자는 누구인가

한국에서 영상창작물은 공동저작물이라는 막연한 의식만 있을 뿐, 창작자들이 저작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하는 관행이 지속됨에 따라 영상창작물의 저작자가 누구인가, 혹은 누구로 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발전하지 못했습니다.
창작자의 저작권 보호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깊어지는 가운데 영상창작물의 저작자는 누구인가에 대한 법적 쟁점에 대해 살펴보고, 영상창작물 내 장르별 비교, 해외 사례 비교 등을 통해 영상창작물의 저작자가 누구인지, 혹은 누구로 하여야 할지를 살펴봅니다.

진행/발제
  • 노철환

    인하대학교 연극영화학과 교수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조정위원,
    영화진흥위원회 지역영화문화진흥 소위원회 위원
발제
  • 송영애

    서일대학교 영화방송공연예술학과 교수
    ‘송영애의 시네마 크리티크’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기고 중(2020년~),

    ‘송영애의 영화이야기’ 《세계일보》 기고 중(2013년~)
  • 이용민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
    한국저작권법학회 이사,
    한국지적재산권변호사협회 이사,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비즈니스자문단 자문위원
토론
  • 오기환

    영화감독
    <패션왕>(2014) ※ 동명 웹툰 영화화, <아직 낫서른>(2021), <시네마틱드라마 SF8 - 증강 콩까지>(2020),

    <이별계약>(2013),
    <오감도>(2009),
    <두 사람이다>(2007), <작업의 정석>(2005),
    <선물>(2001)

영화+  네트워킹

영화+  네트워킹 in BIFAN (1차)

일 시

7월 2일(일) 18:00

주요내용

BIFAN 기간 영화 및 웹툰 창작자ㆍ산업관계자 네트워킹

영화+  네트워킹 in BICOF (2차)

일 시

9월 16일(토) 18:00

주요내용

BICOF 기간 웹툰 및 영화 창작자ㆍ산업관계자 네트워킹